좋은 대화란 상대방과 서로 즐겁게 이런저런 이야기를 주고받으며 이어지는 대화이다. 상대방이랑 원만하게 대화를 이어나가기 위해서 생각하고 노력해야 할 요소들은 무엇이 있을까?
막 떠오르는 대로 말하지 않아야 한다.
떠오르는 대로 즉각적으로 내뱉는 말은 다음과 같이 여러모로 좋지 않을 수 있다.
- 충분한 정리가 안된 말로 상대방이 오해를 하거나 내용을 온전히 받아들이지 못할 수 있다.
- 상대방으로 하여금 정제되지 않은 말이 자칫 공격적으로 느끼게 할 수 있다.
- 정돈되지 않은 내용으로 인해 대화가 빠르게 단절될 수 있다.
상대방이 흥미를 가질 만한 주제로 대화하는게 좋다.
나도 모르게 일방적으로 나의 얘기만 하게 되는 것을 경계해야 한다. 상대의 관심거리로 먼저 대화하는건 배려의 관점이기도 하지만 오히려 나에게도 좋은 점이 많다. 그래야 상대방이 능동적으로 대화에 참여할 수 있게끔 할 수 있고 상대방의 관심분야 이기 때문에 지식적인 부분에서도 배울 점과 경험을 이끌어낼 수 있다. 이렇게 대화를 진행하며 나의 얘기로도 중간 접점을 만들면 자연스럽게 좋은 대화가 이어지는 것이다.
듣는 사람의 눈높이를 맞추어 설명한다.
사람마다 서로 아는 지식의 차이가 있기 때문에 듣는이의 관점에 맞춰 배려하는 게 좋다. 눈높이를 맞추는 가장 좋은 방법은 비유하는 것이다. 아무리 어려운 내용이라도 상대방의 수준에 맞춘 적절한 말로 비유하면 대부분은 내용의 큰 틀과 느낌이라도 이해할 수 있게 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