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상황, 성향, 환경들을 깨닫고 그에 발맞춰 여러가지 방법 중 취사선택을 할 수 있을 때 자기계발의 올바른 방향이 비로소 잡힙니다. 우리는 모든걸 다 잘 할 수 없고 할 수 있는걸 분별해서 해야합니다.
미라클모닝, 독서, 운동, 시간표, 성공담 등 각종 자기계발에 대한 방법들이 넘쳐나고 있는 요즘 시대에 누구나 이들을 접하고 직접 해본 것들이 제법 여럿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어떠한가요? 좋다고 얘기하는 수 많은 방법들이었지만 내가 직접 해보았을 때 순탄하게 잘되는게 있는 반면 턱턱 벽에 막히듯 잘 안되는 것들도 제법 많을 것입니다.
하지만 안되는것도 있다는걸 깨닫는 것부터가 바로 정답입니다.
어느 누군가가 좋은 영향을 받고 성공하는데 행했던 방법들은 그 사람의 무수한 일상의 상황과 환경 그리고 경험같은 과정상의 루틴이 녹아있는 것입니다.
모든 사람이 그와 같을 수가 없으며, 따라서 결과적인 방법론을 참고하되 행하는 과정에서 나에게 알맞는 변수들을 알아가며 고쳐가거나 맞지 않을 경우 과감히 버리는 선택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러므로 본질은
과정상에서 나에게 맞는 방법을 무수히 연구하고 갈고 닦는 것이라는 겁니다.
다른사람이 소개해주는 좋은 방법들은, 그 자체로 정답이 아닌 나를 알아가는 수행의 길에 참고가 되는 잘 만들어진 재료같은 것이라 생각하면 됩니다.
나에게 알맞는 자기계발의 루틴이 갖추어지면 갖추어질수록 삶은 탄력을 얻게 되고 원하던 바에 더 순탄하게 다가갈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