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감정에 지배당하는 것이 나의 의지로 컨트롤되지 않으며 그렇다고 감정이 시키는 대로 행동했을 때 전혀 좋지 않은 결과가 따라온다는 걸 경험적으로 알고 있을 것이다.
이러한 감정의 지배로부터 벗어나기 위해 감정을 계속 참는다거나 그러지 않겠다고 다짐하며 노력하지만 사실 별 의미가 없고 오히려 나를 안 좋은 방향으로 향하게 만든다. 이런 통제하기 어려운 감정의 지배를 벗어나기 위해선 효과적인 대응책이 필요하다.
♥ 감정이 보여주는 건 현실이 아니다
예를 들어 부정적인 감정에 휩싸였을 때 우리는 자기 자신과 세상 모든 게 부정적으로 느껴지고 어두운 면만 보게 된다. 그러나 이런 상황이 닥쳤을 때 이것이 현실이 아님을 지속적으로 되뇌어 봐야 한다. 감정은 매일매일 변화할 것이고 계속 되뇌어 본다면 그것이 현실이 아님과 동시에 내 감정의 변화에 따라 현실을 다양한 시각으로 받아들일 수 있을 것이다.
♥ 현재 감정의 이유를 알아본다
지금 내 감정을 일으키는 이유가 되는 요소는 여러 가지다. 그것은 환경이 될 수 있고 처한 상황이 될 수도 있는데 그런 요소들을 구체적으로 생각을 되짚어 알아낼 수 있다면 가장 현실적으로 대처할 수 있게 된다. 예를 들어 어떠한 환경이 내가 안 좋은 감정이 들게 하는 원인이었다면 그 환경을 피한다던가 다른 식으로 변화시킴으로써 부정적 감정이 드는 요소를 원천 차단하는 것이다. 사람은 환경이나 상황의 영향을 지대하게 많이 받는다. 따라서 그러한 요소를 원천 차단한다는 것은 굉장히 긍정적인 영향으로 다가온다.
♥ 부정적인 생각을 자꾸만 되풀이 하지 말라
이것은 해결 전에도 해결 후에도 꼭 필요한 일이다. 부정적인 생각을 계속 반복한다는 건 계속 그 방향으로만 생각이 들게 할 것이고 그 생각에만 매몰되어 문제 해결에 방해되거나 심하면 트라우마로 남을 수 있다. 의식을 자연스럽게 다른 곳으로 전환하는 식으로 마음의 분위기를 바꿔 가는 것이 좋다. 변화된 마음의 분위기에서 문제 해결 방법이 잘 떠오르게 되어있으며 추후 해결이 되더라도 다시 빠져들지 않는 것이 훨씬 발전적인 마인드로 나아갈 수 있다.
댓글